- 네이버검색어 - 구글검색 - 빙검색 '~까지' 의미의 시간 전치사 'until' vs 'by' 언제 쓸까? :: 장군 영어



시간 전치사 'until' vs 'by'

사용 구분하기



until과 by 둘 다 '~까지'로 해석되는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.

정확한 의미를 모른다면 혼동해서 사용하기 쉽습니다.

이번 시간에는 이 until과 by를 사용을 구분하고 예문으로 익혀보겠습니다.




1. 시간 전치사 until


until은 동작이나 상태가 계속되다가 특정 시점에 끝날 때 사용합니다.



The inspection process lasted until mid-September.

점검 과정은 9월 중순까지 지속되었다.


이 문장에서 점검은 9월 중순까지 계속 되었습니다. 점검을 계속하다 9월 중순에 끝난 것이죠.

아직 개념이 잘 이해가 안 될 수 있으니 다음 문장도 보겠습니다.





Let's wait until the rain stops.

비가 그칠 때 까지 기다리자.


비는 그치기 전까지 계속 오죠? 무슨 당연한 소리겠지만 이것이 until의 의미죠.

동장이나 상태가 특정 시점까지 계속해서 지속되고 있다는 것입니다.


이런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전치사 until은 remain(남아 있다), last(지속되다), stay(머무르다) 등 과 어울린답니다.



그렇다면 by는 어떻게 다를까요?




2. 시간 전치사 by


by 는 동작이나 상태가 특정 시점에 완료될 때 사용합니다. 예문부터 봅시다.



Can you finish the homework by tomorrow?

내일까지 숙제를 끝낼 수 있겠어요?


내일까지 숙제를 끝낸다고 지금 시작해서 내일 제출할 때까지 계속 숙제를 하지는 않습니다.

일정 시간 숙제를 마치고 제출을 내일까지 하면 되는거죠.





We should recruit a manager by November 30.

우리는 11월 30일까지 매니저를 고용해야 해요.


11월 30일까지 매니저를 고용해야 한다고 다른 업무를 중지한채 계속 고용만 하지 않죠?

이렇게 by는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완료되는 시점, 즉 데드라인을 의미한답니다.


그래서 전치사 by와 어울리는 동사는 특정 시점에 완료되는 complete(완료하다), submit(제출하다), pay(지불하다) 등과 어울립니다.



이제 감이 잡히시죠. 계속해서 예문을 찾아보면서 익히시다 보면 금방 자연스럽게 체득이 되실거에요.

+ Recent posts